본문 바로가기
예술가 들여다보기

초상화의 유행을 이끈 뉴욕적인 화가, 알렉스 카츠

by crystalpalace 2022. 11. 20.
"그림에 전통적인 요소가 없다면 힘을 얻을 수 없다."

알렉스 카츠 Alex Katz

1927~

 

 

알렉스 카츠는 1927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카츠는 시와 예술에 관심이 많았던 러시아 이민자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그의 어머니는 배우였습니다. 카츠는 아침에는 학업에, 오후에는 예술에 전념할 수 있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우드로우 윌슨 고등학교에 다녔으며, 1946년 맨해튼의 쿠퍼 유니언 아트 스쿨Cooper Union Art School에 입학했습니다. 쿠퍼 유니언Cooper Union에서 그는 그림을 공부하고 현대 미술 이론 및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Katz의 첫 번째 개인전은 1954년 로코 갤러리Roko Gallery에서 열렸습니다. Katz2세대 뉴욕 스쿨 New York School 화가들과 다른 예술 분야의 동료들과 함께 모임을 만들어 발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인물에 대한 탐구

1950년대 후반에 그는 초상화에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의 가족과 친구들, 동료, 예술가들, 특히 그의 아내이자 뮤즈인 아다(Ada)를 많이 그렸습니다.

 

 

Grey Ribbon, from Alex and Ada, the 1960’s to the 1980’s (1990)   Copyright  Alex Katz / Artist's Estate

 

 

 

Ada with Flowers (Maravell 123) (1980)   Copyright  Alex Katz / Artist's Estate

 

 

 

1960년대 초 안무가 폴 테일러(Paul Taylor)의 세트와 의상을 디자인하기 시작했으며 수년 동안 많은 무용수들의 이미지를 그렸습니다. 카츠는 인물화의 배경으로 풍부한 색채의 단색 배경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이는 그의 스타일을 정의하는 요소가 됩니다.

 

Song, Laura Dean Dance Co. , 1977. Oil on canvas. 96 × 144 in. (243.8 × 365.8 cm). Milwaukee Art Museum, Promised gift of Alex Katz in honor of Mrs. Harry Lynde Bradley, L126.1993. © Alex Katz / Licensed by VAGA, New York, NY.

 

Private Domain (1969)   Copyright  Alex Katz / Artist's Estate

 

1960년대 초 영화, 텔레비전, 광고의 영향을 받아 극적으로 얼굴이 잘린 구성으로 인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사실대로 묘사하여 그려내는 전통적 초상화 장르에 속하지만 당시 유행했던 추상표현주의 회화처럼 거대한 화폭에 담아내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알렉스 카츠는 초상화를 그리는 방식도 대부분의 현대 미술가들과는 다른 식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는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가들처럼 사진을 사용하지 않고 실물을 직접 보고 스케치를 했다고 합니다. 

 

자연에 대한 탐구

카츠는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에는 대형 풍경화를 많이 그렸는데, 큰 사이즈의 그림을 바라보는 관람객은 마치 가까이 있는 자연에 둘러싸이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는 주로 햇볕이 비치는 풍경을 탐구했는데, 나뭇가지 사이로 떨어지는 빛을 주제로 그린 그림은 19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2000년이 시작 될 무렵에는 화사한 색감으로  꽃들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020년 봄부터 초여름까지 펜실베니아에 장기 체류하는 동안 그는 주변에서 본 꽃과 풍경을 중심으로 50점 이상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꽃은 실제로 그리기 가장 어려운 형태를 지녔다. 왜냐하면 꽃의 물질성과 표면, 색상, 그리고 공간적 측면을 모두 잡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꽃 회화를 마주한 사람들이 마치 실제 꽃을 보는 듯한 그 찬란한 경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Wildflowers, 2017

 

 

알렉스 카츠를 좋아한다면 꼭 가봐야 할 미술관

19961011, 메인 주 워터빌에 있는 콜비 대학 미술관은 알렉스 카츠의 작품을 전시할 새로운 미술관을 개관했습니다. 1813년에 설립된 콜비 대학교는 미국에서 12번째로 오래된 교양 대학입니다. 콜비 대학 미술관은 1959년에 설립되었는데 이 박물관은 컬렉션과 전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카츠는 주요 유화, 컷아웃, 콜라주, 판화, 드로잉 등 400점이 넘는 작품을 박물관 컬렉션에 기증했습니다. 현재 이 곳의 컬렉션에는 거의 700개에 달하는 카츠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미술관은 유명한 건축가인 맥스 고든Max Gordon이 설계하였는데, 그가 죽기 직전에 완공되었습니다. 고든은 런던의 유명한 사치 갤러리를 설계한 건축가로 뉴욕 타임즈에서는 "전시 공간에 있어 국제적으로 알려진 건축가" "박물관, 딜러의 갤러리 및 개인 소장품을 위한 건축가"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알렉스 카츠관은 그의 마지막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